국토교통부가 한국지엠, 비엠더블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국닛산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76개 차종 210,7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 조치(리콜) 한다.
한국지엠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라세티 외 5개 차종 134,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의 용접 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 및 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 조치(리콜)에 들어간다.
라세티 등 5개 차종은 12월 18일부터, 트래버스는 12월 30일부터 한국지엠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520d 외 44개 차종 63,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 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 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BMW 530e 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257대는 고전압 배터리 셀의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물질이 셀 내부에 남아 있을 경우 배터리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BMW X5 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는 제작 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 조치(리콜)에 들어간다.
BMW 520d 등 44개 차종은 ‘21년 1월 8일부터, 나머지 차량은 12월 2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외 4개 차종 8,103대는 캠축 조절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 및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 공급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 조치(리콜)에 들어간다.
A6 45 TFSI qu. Premium 등 4개 차종은 12월 21일부터, 람보르기니 URUS는 12월 17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지프 그랜드 체로키(WK) 2,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안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 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1년 1월 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인피니티 M30d 외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축(프로펠러 샤프트)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 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 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12월 28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글 주영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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