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가 레이싱카 C-TYPE 탄생 70주년을 맞아 C-TYPE 컨티뉴에이션 모델을 한정 제작한다.
C-TYPE은 재규어의 역사적인 모델을 재현하는 컨티뉴에이션 프로그램의 네 번째 모델이다. 영국 코벤트리에 위치한 클래식 차량 개발 및 생산 시설인 재규어 랜드로버 클래식 웍스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다. 재규어 클래식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르망 24시에서 2회 우승한 1953년형 C-TYPE의 새로운 양산형 모델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951년부터 1953년까지 판매된 C-TYPE은 재규어의 디자이너이며 공기역학 전문가인 말콤 세이어가 디자인한 뛰어난 유선형 차체로 명성을 떨쳤다. C-TYPE은 출시된 해인 1951년 프랑스 내구 레이스 ‘르망 24시’에서 곧바로 우승을 차지했으며, 이는 재규어가 르망 24시에서 거둔 7번의 우승 중 첫 번째 승리다.
1952년에는 던롭사와 함께 개발한 디스크 브레이크 기술이 세계 최초로 C-TYPE에 적용돼, 영국 전설의 F1 드라이버 스털링 모스와 함께 프랑스 랭스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1953년 르망 24시에서 또 한 번의 우승을 거머쥐었다.
1950년대에 제작된 53대의 재규어 C-TYPE 중 단 43대만 개인 고객에게 판매됐으며, 양산형 C-TYPE은 1951년식 스타일에 트윈 SU 카뷰레이터가 장착된 최고출력 200마력의 드럼 브레이크 차량으로 생산됐다.
재규어 클래식은 2022년 개최될 C-TYPE 레이싱 테마 기념행사를 앞두고 C-TYPE 컨티뉴에이션 모델 8대를 제작할 예정이다. 이 모델은 1953년 르망에서 우승한 C-TYPE의 사양을 반영해 디스크 브레이크와 트리플 웨버 40DCO3 카뷰레이터가 탑재된 220bhp의 3.4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이 장착된다.
재규어 클래식 엔지니어들은 최대한 원형에 가까운 C-TYPE을 만들기 위해 경량 E-TYPE, XKSS 및 D-TYPE의 컨티뉴에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재규어 기록 보관소, 오리지널 C-TYPE의 스캔 데이터, 최신 컴퓨터 지원 설계(CAD) 기술을 사용했다. 또한, 오리지널 C-TYPE 개발팀이 만든 원본 엔지니어링 도면과 회사 기록물을 통해 1953년 모델을 정확하게 복원했다.
C-TYPE 컨티뉴에이션은 단순 전시용 모델이 아니라 레이싱이 가능하며, 트랙 및 폐쇄 도로에서 실제 주행도 할 수 있다. 재규어 클래식 모델, 서비스, 부품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재규어 클래식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글 주영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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