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코리아가 순수 전기 스포츠카 ‘포르쉐 타이칸'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먼저 출시되는 '타이칸 4S‘를 시작으로 향후 '타이칸 터보 S‘와 '타이칸 터보‘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타이칸 4S는 최대 530마력(530PS, 390kW) 퍼포먼스 배터리와 571마력(571PS, 420kW)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탑재한 두 개 배터리 용량으로 구성된다. 총용량 79.2 kWh의 싱글 덱(single-deck) 퍼포먼스 배터리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며, 총용량 93.4kWh의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퍼포먼스 배터리와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를 탑재한 ‘타이칸 4S’의 두 모델 모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단 4초가 소요되며, 최고 속도는 250km/h다. 최대 충전 전력은 각각 225kW, 270kW이다. 국내 인증 기준 주행 가능 거리는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가 289km이며 퍼포먼스 배터리 모델은 현재 국내 인증이 진행 중이다.
포르쉐 타이칸은 기존 전기차의 일반적인 400 볼트 대신 800 볼트 전압 시스템을 최초로 적용했다. 도로 위 급속 충전 네트워크의 직류(DC) 에너지를 활용해 단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최적의 조건에서 최대 270kW 고출력으로 22분 30초 이내에 배터리 잔량 5퍼센트에서 80퍼센트까지 충전할 수 있다.
프런트 및 리어 액슬에는 각각 1개의 효율적인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사륜구동 시스템을 만든다. 2개의 전기 모터와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갖춘 사륜구동 제어 방식으로 타이칸은 최대 265kW까지 가능한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일상생활 속 제동의 약 90퍼센트를 실제 브레이크 작동 없이 회생 제동만으로 가능하다.
타이칸의 외모는 포르쉐 DNA를 받았지만 좀 더 미래지향적인 모습이 특징이다. 전면은 윤곽이 뚜렷한 윙과 함께 더욱 넓고 평평해 보이며, 실루엣은 후면 방향으로 경사진 스포티한 루프 라인으로 더욱 강조된다. 측면 디자인은 미려하며, 짧아진 리어 C-필러와 명확한 숄더 라인이 특징이다. 후면 역시 길게 이어지는 라이트 바 글래스와 포르쉐 레터링을 통해 포르쉐의 헤리티지를 계승한다.
타이칸의 실내 인테리어에는 가죽이 전혀 사용되지 않고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져 전기차가 상징하는 친환경적 요소를 살렸다. 곡선형 계기판은 운전자를 향해 집중되어 있으며, 중앙의 10.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옵션 사양의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블랙 패널 룩의 통합형 글래스 밴드와 결합되어 있다.
주행 모드는 기본적으로 다른 포르쉐 모델 시리즈와 동일하지만 전기차만의 최적화된 사용을 위해 특별한 설정을 지원한다. '레인지(Range)', '노멀(Normal)',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Plus)'의 4가지 주행 모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개별(Individual)' 모드에서는 필요에 따라 개별 시스템 설정이 가능하다.
포르쉐코리아 홀가 게어만 대표는 “미래형 스포츠카의 기준이자 포르쉐에게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을 한국 시장에 선보이게 되어서 정말 기쁘다”라며, 이번 '타이칸 4S‘ 공식 출시를 시작으로 '타이칸 터보 S‘와 '타이칸 터보‘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포르쉐 전기 스포츠카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타이칸 4S'의 판매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1억 4,560만 원이다. 고객 인도는 12월 중순 경 시작한다.
글 주영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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